걷는 즐거움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현황과 시기, 예약 없이 접종 후기

안다™ 2022. 3. 25.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63.38%, 누적 32,524,158명 완료

1차 접종 87.57%, 44,938,697명, 2차 접종 86.65%, 누적 44,467,812명

코로나 백신 접종 현황 2020년 3월 25일 00:00 기준

미루고 미루었던 코로나 백신 3차 접종을 맞았습니다. 전 국민의 63.38%가 코로나 백시 3차 접종을 완료했다고 하니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와이프의 고견(?)을 받아들였습니다. 

 

코로나 백신 1차 접종 때는 마루타가 되기 싫어 접종률 80.0%를 넘어섰을 때 맞았습니다. 아내는 겁도 없이 접종률 30% 선에서 잽싸게 맞았습니다. 1차 접종 때, 간호사님이 천연기념물을 보듯 "지금까지 한 번도 백신 맞은 적 없으세요?" 하고 놀라워하던 얼굴이 기억납니다.

 

코로나 3차 접종 예약은 어떻게?

코로나 백신 접종을 늦게 하니까 나름 장점도 있더군요. 따로 예약 필요 없이 병원에 바로 가면 원하는 백신을 맞을 수 있으니까요.

 

2차 접종 때까지는 무조건 그랬는데, 3차 접종을 하는 지금 시점에서는 살짝 발품을 팔아 병원마다 백신 종류를 파악하고 예약을 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접종자가 많이 없어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그래픽: 질병관리청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은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https://ncvr2.kdca.go.kr/)에서 하면 되는데, 저는 그냥 병원에 전화를 걸어 예약하는 아날로그 방식이 훨씬 편했습니다.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서 예약하면 날짜를 맞추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병원에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하면 바로 접종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확진자 현황 : 누적 11,162,232명, 사망자 14,294명

코로나 확진자는 많게는 하루에 62만 1201명(3월 17일)이 쏟아지며 3월 25일 기준 누적 확진자 11,162,232명이 되었습니다. 국민 5명 중의 1명은 코로나에 감염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코로나 백 3차 접종을 더는 미룰 수 없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확진자가 천 명 이내로 나올 때는 굳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는데, 지금은 이외로 사태가 심각한 것 같습니다. 물론 오미크론이 경상이라고는 하나, 어디까지나 복불복, 케바케일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필요성

그래픽 : 질병관리청

질병 관리청에 따르면, 코로나 19 예방접종 완료 후 건강한 성인에게서 항체가 형성되는 비율은 모든 접종군에서 90% 이상으로 높은 수준이나, 그러나 델타 바이러스를 무력화할 수 있는 백신의 능력(중화 능)을 분석했을 때, 표준 바이러스와 비교해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교차 접종군에서 백신의 능력이 2~4배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질병관리청이 밝히고 있는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필요성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접종 효과 감소,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대비
② 고령층 중심의 돌파 감염 증가
③ 3차 접종하면 사망과 중증 위험도가 93.6% 낮아짐

 

결론은 코로나 백신 3차 접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이야기입니다. 더구나 최근에는 옛날처럼 확진되었다고 해서 병원에서 케어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재택에서 각자도생해야 하는 형국이니 더욱 3차 접종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대상자 및 시기

코로나 백신 3차는 18세 이상은 2차 접종 3개월 후부터 대상자가 되어 접종 가능합니다. 시기가 다가오면 국민비서에서 문자가 날아오니 그때부터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얀센 백신 접종자와 2차 접종 시 면역저하자는 2개월부터 접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3차 접종 부작용과 후유증

저는 코로나 백신을 1차 때부터 3차까지 모더나만 맞았습니다. 가족들은 화이자만 맞았고요. 저는 운이 좋게도 1차 때부터 3차까지 아무런 부작용이 없어, 심지어 접종 부위에 근육통마저 없어 예방 접종을 잘못 맞았나 싶을 정도였습니다. 그래도 백신접종 후 주의주항 - 3일 동안 금주 등은 지시대로 모두 따랐습니다.

 

아내는 1차 접종 때는 타이레놀을 늦게 먹어 근육통과 두통, 속 메슥거림 등의 부족용이 있어 좀 고생을 했습니다. 2차 접종 때부터는 맞자마자 타이레놀 2알을 먹고, 8 시간마다 2알씩 먹었더니 후유증이 덜하다고 하더군요. 

 

아이들은 아내의 경험담으로 1차 접종 때부터 타이레놀을 바로 먹어 부작용이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유증의 스펙트럼도 그 진폭이 너무나 커서 케바케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3차 교차 접종 효과는?

저는 모더나만, 가족은 화이자만 쭉 맞았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단일 백신 접종보다 교차접종이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으나, 연구가 그리 폭넓게 이루어진 것으로 보여지지 않습니다. 

 

AZ·화이자만 맞는 것보다 모더나 교차접종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과 화이자와 모더나 교차접종이 항체 수치가 최소 1000%까지 증가한다는 아주 제한적인 연구가 보고되어 있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