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걷는 즐거움

북두칠성 목걸이, 목걸이 유래와 선물 아이템 추천

by 걷는 ‎사람 2021. 8. 3.

아내가 목걸이 선물을 받았습니다. 남편이 아닌, 아들에게서요. 갖고 싶었던 목걸이를 선물 받고 아내는 입이 귀에 걸렸습니다. 바로 북두칠성 목걸이. 드라마 "하이드 지킬, 나"에서 한지민과 현빈이 했던 착용했던 목걸이입니다.

 

북두칠성 목걸이는 원형 펜던트의 골드 프레임 안에 화이트 큐빅으로 북두칠성을 표현한 게 포인트입니다. 

 

아들녀석은 힘들게 알바를 해서 어렵게 모은 돈을 북두칠성 목걸이에 다 털어 넣은 셈이 되었습니다. "아빠는 뭐 없어?"라는 말에 아들은 그냥 어깨만 으쓱했습니다. 내심 쾌심하더군요.

 

무심한 아들이 아내에게 목걸이를 선물해주는 것을 보면 사랑하는 마음을 전해주고 싶을 때 사람들은 자연스레 목걸이가 떠오르는가 봅니다.

 

목걸이 유래 

목걸이는 인류와 함께 사랑받아온 아이템인 것 같습니다. 원시시대 유물에서도 목걸이가 발견되니까요. 정교한 세공품은 아니지만 동물의 뼈나 조개 등에 구멍을 뚫어 끈으로 연결한 조잡한 형태였지만요.

 

우리나라 신라시대의 유물을 보면 요즘 세공한 것처럼 정교한 수정 목걸이를 볼 수 있습니다. 경주 금령총에서 1924년 발견된 목걸이로 국립경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금령총에서 발굴된 수정 목걸이

목걸이 종류

목걸이 종류에는 보석의 종류에 따라 다이아몬드나 금 목걸이 등이 있고 아예 보석 없이 줄만 연결한 심플한 목걸이도 패션 아이템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힘들지만, 줄이 목에 딱 달라붙는 초커 목걸이와 펜던트에 사진이나 그림들을 넣고 뚜껑을 여닫을 수 있는 로켓 목걸이도 있습니다. 해리포터 시리즈 혼혈왕자에서 로켓 목걸이가 중요한 역할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두꺼운 사슬형 금목걸이는 아마도 남자들이 주로 애용하는 아이템인데, 조폭 영화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쿠반 체인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웬만한 남자는 소화하기 힘든 아이템이 아닐까 합니다.

 

목걸이 용도

목걸이는 수호천사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한 대표적인 패션 아이템입니다. 목걸이를 착용함으로써 행운이 늘 함께 할 거라는 심리적 안정감 같은 거 말입니다.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 입학 시즌이나 수능 철에는 합격 기원 목걸이 마케팅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연인을 향한 연정의 증표로서 목걸이를 주고받는 연인이 많은 걸 보면 서로를 지켜준다는 믿음도 목걸이에 내재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주 고가의 목걸이의 경우, 화폐 대신에 쓰일 수도 있겠지요. 그런 용도라면 보석보다는 금 투자를 하는 게 더 현명한 선택이겠지만요.

 

온리비쥬가 세공한 북두칠성 목걸이(사진: 온리비쥬)

 

북두칠성 목걸이

북두칠성은 가장 찾기 쉬운 가장 높은 북쪽 하늘에서 빛나는 별자리입니다. 북두칠성을 보고 방향을 찾고 시간을 구할 수도 있으니 목걸이에 활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별자리인 것 같습니다. 

 

강감찬도 북두칠성 중 문곡성의 화신이라는 기록이 있을 정도이니 우리나라에서도 북두칠성은 좋은 별자리로 오랜 기간 인기가 높았던 것 같아요.

 

북두칠성 목걸이 언박싱

아내가 선물 받은 북두칠성 목걸이는 온리비쥬에서 만든 목걸이입니다. 주문하고 배송 오는 데 일주일 정도 걸렸던 것 같아요. 세공 기간이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색상은 옐로 골드이고 펜던트 안의 북두칠성은 큐빅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14K로 팬던트 지름은 약 26밀리 미리입니다. 체인 폭은 약 2 밀리 밀리이고 총길이는 약 42센티미터입니다.

 

북두칠성 목걸이 보증서와 세부 정보

북두칠성 목걸이의 보증서는 다시 박스 안에 소중하게 잘 간직해 두었습니다. 보증서를 보니, 기드 모파상의 단편 <목걸이>가 생각나더군요.

아내나 아들, 아직은 순진함을 잃지 않은 낭만이 있는 것 같습니다. 뭔가 선물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 때, 뭔가 받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그래도 인생에서는 행복한 시기이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