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즐거움

통영 맛집, 훈이 시락국 - 5천원에 즐기는 향토 음식

안다™ 2019. 7. 29.

통영은 바다바람만큼이나 음식들도 다 맛있다. 오늘은 서호시장에 있는 '훈이 시락국'에서 시래깃국으로 점심을 먹었다. 시라국은 시래깃국의 경상도 사투리이다. 

시라국이라고 하길래 늘 먹던 그 시래깃국을 떠올렸다. 멸치 육수에 들깨를 무친 시래기와 된장을 넣어 끓인 국이겠거니 생각했다. 

'훈이 시락국'은 통영 전통시장인 서호시장 좁은 골목길에 위치해 있다. 훈이 시락국의 시래깃국은 내 예상과는 완전히 다른 맛의 시래깃국이었다. 시래깃국이 이렇게 맛이 있을 수가 있나 감탄했다.

가격도 따로 국밥이 5천원, 말아 국밥이 4,500원이었다. 가격이 왜 다른지 물었더니 말아서 주는 시래깃국은 따로 국밥에 비해 밥 양이 좀 작어서 오백원이 싸다고 했다.

훈이 시락국에서 가격에 놀란 나는 밑반찬 가지수에 또 한 번 놀랐다. 세어본 사람의 말에 의하면 24가지라고 한다. 

4,500원의 가격에 뷔페식으로 운영하다니, 아무리 현금만 받는다지만, 이렇게 장사를 해서 수지를 맟출 수 있을까 걱정될 정도였다. 사진에는 없지만 계란 말이도 먹을 만했고, 돼지 두루치기도 맛이 괜찮았다. 

먹을 만큼만 조금만 담았다. 반찬도 모두 신선했다. 음식을 남기면 양심껏 1시간 알바를 부탁하노라는 사장님의 안내문이 벽에 붙어 있었다.

주문을 하고 조금 있으니 밥과 시래깃국이 '따로' 나왔다. 국에다 밥을 넣고 김과 부추를 넣고 적당하게 말았더니 먹음직스러운 통영 시락국이 되었다.

첫 술을 먹는 순간, 아 이 맛이 통영 시라국 맛이구나 했다. 조금 걸쭉했고 먹고 나니 배가 불렀다. 든든했다. "여기 시라국이 참 맛있네요" 했더니 통영 시라국은 바다 장어를 가마솥에 오랜 시간 우려내기 때문에 육수 맛이 깊다고 했다.

통영 시락국 한 그릇을 먹고 행복감을 느꼈다. 가성비 갑인 식당이라고 추켜세웠더니 다들 수긍했다. 훈이 시락국을 언젠가 또 찾을 것 같다. 아 참, 다 먹고 나면 요구르트로 사탕까지 챙겨 준다. 통영 민심이다.